"설민석 방송 보지 마세요"…고고학자, '벌거벗은 세계사' 지적

입력 2020-12-21 10:48   수정 2020-12-21 10:49


곽민수 한국이집트학연구소장이 스타강사 설민석이 진행하는 tvN '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' 이집트 편의 오류를 지적했다.

곽 소장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'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' 클레오파트라 편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. 그는 "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게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이다. 지도도 다 틀렸다"고 적었다.

곽 소장은 몇 가지 오류를 언급하며 이를 바로 잡았다. 먼저 방송에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알렉산드로스가 세웠다고 말한 점에 대해 "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프톨레마이오스 2세 때 세워졌다는 것이 정설"이라고 설명했다. 이어 "프톨레마이오스, 클레오파트라 같은 이름이 무슨 성이나 칭호라며 '단군'이라는 칭호와 비교한다는 것은 정말 황당한 수준이었다"고 했다.

또 '왔노라, 보았노라, 이겼노라 VENI VIDI VICI'라는 말의 기원에 대해서도 "이집트에서 로마로 돌아가서 말했다고 한 건 애교수준"이라며 "정확히는 파르나케스 2세가 이끌던 폰토스 왕국 군을 젤라 전투에서 제압한 뒤 로마로 귀국해서 거행한 개선식에서 한 말"이라고 전했다.


곽 소장은 "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로 확인된 것과 그냥 풍문으로 떠도는 가십거리를 섞어서 말하는 것에 난 정말 큰 문제의식을 갖고있다. 그런데 설민석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그 문제의식의 극치라고 할 수 있을 것"이라고 비판했다. 그러면서 "내가 자문한 내용이 잘 반영이 안 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, 그냥 보지 말라"고 덧붙였다.

앞서 곽 소장은 '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' 히틀러 편을 본 후 일부 내용의 오류를 지적하며 다음 편인 클레오파트라 편의 자문을 맡은 것에 우려를 표한 바 있다. 당시 그는 SNS를 통해 "애초에 제작진 측에서 자문자로서의 내 이름을 크레딧에 올려줄 수 없다고 해서 정말 황당하고 어이 없었다. 그런데 끝까지 따져서 결국 크레딧에 이름을 올려주기로 했는데 부디 자문 사실이 언급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나았을 듯 하다는 식의 기분은 느껴지지 않길 빈다"고 했다.

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@hankyung.com
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